최근 현대차가 하이퍼캐스팅을 도입한다고 밝혔는데 하이퍼캐스팅은 테슬라의 기가캐스팅을 벤치마킹한 공법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기가캐스팅은 무엇인지? 그리고 관련주 중 한주라이트메탈이 주도주로 나섰는데 왜 나서게 됐는지? 앞으로 주가 전망이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캐스팅이란?
6천~9천톤의 힘을 가할 수 있는 프레스 기계(기가 프레스)로 특수 알루미늄 합금판을 한 번에 주조해 차체를 통째로 찍어내는 방식을 뜻하는데 부품들을 세세하게 조립하고 용접하는 기존의 방식 대신 일체화된 섀시를 한 번에 생산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가캐스팅 공법은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어 생산속도를 줄이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특히 경량화를 통한 전기차 성능 개선에도 유리한 장점이 있어 테슬라가 2020년부터 도입한 공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차의 하이퍼캐스팅 도입
테슬라의 기가캐스팅은 차체 조립과정 없이 초대형 프레스 기계로 한번에 차체를 찍어내기 때문에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차량이 경량화되기 때문에 제조 비용을 넘어 유지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전기차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공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현대차도 2026년부터 양산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가캐스팅을 벤치마킹한 하이퍼캐스팅을 도입키로 결정하였고, 연내 공장부지를 확정하고 내년에 착공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이 관심을 받는 이유
한주라이트메탈은 알루미늄 소재의 차량용 부품을 생산하는 다이캐스팅 업체로 자동차 경량화 부품(샤시부품, 엔진부품, 전기차부품)이 주요 제품이란 점에서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어서 관심을 받았다기 보다는 하이퍼캐스팅을 통해 주조된 차체에 한주라이트메탈의 부품이 쓰여지면 차량 경량화라는 목적에 부합하기 때문에 더 관심을 받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한주라이트메탈 재무상태 및 실적, 차트 흐름 체크
부채비율이 수년간 300~400%를 유지하고 있는데 유동비율과 유보율도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볼 때 돈을 벌면 이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 적자전환을 했기 때문에 하반기에 드라마틱한 실적이 나오지 않는 이상 연간실적이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경우 재무상태를 봤을 때 부채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3700원 대에서 쌍바닥을 만들고 강하게 반등했는데 역망치형 캔들이 연속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상승세가 유지될 가능성 높다고 여겨집니다. (상승과 조정이 장중에 모두 나타나기 때문에 양음양패턴 반복 없이 그대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짐)
그러나 120일선이라는 벽에 막혀 두세번 돌파에 실패하면 모멘텀도 둔화되면서 투심도 식을 테니 한주라이트메탈은 수일 내로 120일선을 돌파하고 안착하느냐가 상승세 유지와 우로횡보(조정)를 결정짓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120일선 돌파와 안착 여부가 중요하겠고, 중장기적으로는 올 하반기 실적을 토대로 연간실적이 지금보다 더 악화되는지, 아니면 개선되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