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흑연 관련주 - 중국 흑연 수출통제에 핵심종목 3선

반응형

중국이 올여름 반도체 패널 소재인 게르마늄, 갈륨 수출 제한으로 미국 등의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에 맞불을 놓은 바 있고 이번에 추가로 2차전지 음극재 원료인 흑연 수출통제를 밝혔습니다. 흑연 수출통제로 국내에도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의 흑연 수출 통제 일정, 그리고 주요 흑연 관련주에 대해서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흑연관련주-중국-흑연-수출통제-핵심종목-3선

 

중국의 흑연 수출 통제

최근 미국은 저사양의 AI 반도체에 대해 중국 수출을 금지했고 곧바로 중국은 고순도 흑연 수출 통제를 결정하면서 12월1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수출통제는 수출금지까지는 아니지만 상무부에 수출 허가 신청 후 상무부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야 수출이 가능하게 되면서 사실상 수출통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수출 통제 대상이 된 품목은 순도 99.9% 초과의 고순도, 고강도, 고밀도 인조흑연 재료와 제품, 구상흑연과 팽창흑연 등 천연인상흑연과 제품입니다.

 

흑연 수출 통제에 국내 영향

수출 통제 대상 중 고순도 흑연은 배터리 음극재 핵심 소재로 꼽히기에 국내 배터리 업계에서도 그 영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흑연 생산량 중 중국은 82%를 차지하고 있고 한국의 중국산 흑연 의존도는 90%를 웃도는 수준입니다. 올 들어 9월까지 인조흑연 중국 수입액은 94.3%, 천연흑연은 97.7%를 중국산이 차지하기에 국내 이차전지 음극재, 배터리 업체들은 이번 수출 통제가 생산지연이나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연결될 수 있어 향후 상황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국내 업체들은 음극재에 실리콘이나 인조흑연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탈중국화 가속화를 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흑연 관련주 핵식종목 3선

 

흑연-관련주-중국-흑연-수출통제에-핵심종목-3선
흑연 관련주 10월22일자 등락률

흑연 관련주들 간략 모음입니다. 10월 20일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 뉴스가 나오면서 장 중에 흑연 관련주가 움직이기도 했던 모습입니다. 위 관련주들을 보면 상보, 크리스탈신소재, 태경비케이 등의 상승이 눈에 띄며 핵심 흑연 관련주로도 위 세종목을 체크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 외 종목들도 관련주로 함께 체크해볼 수 있겠지만 후발주인만큼 관련주 목록 체크정도로만 볼 수 있습니다.

상보 : 흑연을 가공해 만드는 그래핀 제조 영위. 그래핀배리어필름 국책과제 주관기업 선정 이력이 있음

크리스탈신소재 : 흑연 광산 보유 및 광석 채굴 기업 중타이화룽흑연유한공사와 M&A 협력 방안 논의 중 

태경비케이 : 국내 석유코크스 공급 기업 (코크스는 인조흑연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소재로 알려짐)

 

 

간단히 흑연 관련주에 대한 중국 수출통제 이슈, 그리고 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흑연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때 먼저 체크해 볼 주요 종목들이고 12월1일이란 일정까지 제시되었기 때문에 당장 이슈화된 이후에 잠잠해지더라도 다시 일정이 다가왔을 때 주목받을 수 있으므로 함께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