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유아 예방접종 종류와 일정 알아보기

반응형

아기가 태어나서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무엇보다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영유아 시기에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의 종류와 접종시기(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예방접종 종류와 일정

 

생후 0~4주, 1개월 예방접종

① 첫 예방접종은 0~1주 사이에 맞는 B형간염 1차 접종이며, 태어나자마자 신생아실에서 맞게 됩니다.

② 다음은 4주 이내에 맞아야 하는 BCG 접종이며, BCG 접종은 소아과에 방문하여 맞게 됩니다.

③ 세번째로 생후 1개월 차에 B형간염 2차 접종을 맞게 됩니다.

 

생후 2, 4, 6개월 예방접종

① 2개월, 4개월 차에는 각각 (DTaP+폴리오+HIB) 혼합백신 주사와 폐구균 주사를 맞게 되고, 경구용 로타바이러스 1개를 먹는 접종으로 진행합니다.

② 6개월 차에는 B형간염, DTaP+폴리오+HIB, 폐구균 주사를 맞게 되고, 경구용 로타바이러스 1개를 먹는 접종으로 진행합니다.

 

생후 12개월 예방접종

12개월차(일명 돌접종)의 경우 총 6개의 주사를 맞게 됩니다.

주사 종류는 MMR, 수두, 일본뇌염 생백신, HIB(뇌수막염), 폐구균, A형간염 이며, 일본뇌염의 경우 생백신이 아닌 사백신으로 접종할 경우에 1, 2차로 나눠서 1개월 간격으로 일본뇌염만 2회 접종하게 됩니다.

 

생후 15, 18, 24개월 예방접종

① 15개월 차에는 DTaP 4차 추가접종을 맞게 됩니다. (2, 4, 6,개월 차에서 혼합백신으로 맞았기 때문에 15개월 차가 4차 추가접종이 됨)

② 18개월 차에는 돌접종으로 A형간염 예방주사를 맞았을 텐데 6개월 후인 18개월 차에 A형간염 2차 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③ 24개월 차에는 일본뇌염 2차(생백신), 일본뇌염 3차(사백신) 예방접종이 진행됩니다.

 

예방접종은 말 그대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접종입니다. 접종 종류를 보면 하나같이 감염됐을 경우 아기에게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질병이므로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놓치지 않고 예방접종을 하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에 아이를 등록하면 아이가 접종한 내역, 미접종 내역을 쉽게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바로가기

https://nip.kdca.go.kr/irhp/index.jsp

 

예방접종도우미

국가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B형간염 주산기 감염 예방사업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 시/도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

nip.kdca.go.kr

 

반응형